2023. 6. 6. 21:05ㆍGame Develop
내가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마우스를 3번 고칠거라고는 생각 못했다
첫번째 마우스는 플레이어 주변으로
돌리지만 마우스가 Collider랑 충돌하면
캐릭터도 같이 덜거덕 거렸다
두번째 마우스는 Canvas 위에서
돌렸고 Collider랑 충돌할 일은 없었으나
2D, 3D 마우스 회전값이 너무 달랐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만든 마우스가 위의 영상이다
어떻게 만들었는지 이제 설명하겠다!!
![](https://blog.kakaocdn.net/dn/bHPnmO/btsiJ81xjZ8/HKD7M3qKOHHI4jIZTvSzr0/img.png)
일단 캐릭터를 제외한 맵의 Layer를
Ignore Raycast로 설정해둔다
Why?
![](https://blog.kakaocdn.net/dn/KaGNY/btsiNu4iBwS/56xOfMolTWPTrWPRMlNd71/img.png)
그래야 마우스가 회전하면서 map의
GameObject를 무시할 수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bDsmrV/btsiPjHIDNv/QKBDeJXpjW8BB9g8H4DE2k/img.png)
그리고 워낙 빨라서 이미지 같이 보였지만
커서도 3D Object이다
이건 그냥 내가 만들었다....ㅋㅋㅋㅋㅋㅋ
https://www.youtube.com/watch?v=jRa-wfixv3w
왜 커서를 3D로 만들었냐면
마우스 커서가 Object를 무시할 수는 있지만
가려지면 안보이기 때문에 X-Ray Material을
적용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Image에도 적용할 수는 있지만 배경 투명 처리가 안됨)
https://www.youtube.com/watch?v=WmnYhIwWYfU
![](https://blog.kakaocdn.net/dn/cpN7zr/btsiQj8v9t1/d6RgtdKekvQb0YxbkOpaiK/img.png)
안보이는 부분까지 X-Ray Shader를 이용해
모두 표시해주었다
![](https://blog.kakaocdn.net/dn/b8m41T/btsiO53URd3/xslj6negNJ8SF4XwceVzj1/img.png)
커서 object를 처리했으면
캐릭터 발 밑에 Plane을 하나 설치해준다
참고로 얘 Layer는 Default여야 한다
(마우스는 Ignore Raycast Layer가
아닌 Object위에서만 회전하도록
설정되어있으니까)
저렇게 무식하게 크게 한 이유는
그냥 괜히 마우스가 저기 밖을 벗어나서
덜거덕 거리는걸 보기 싫어서
![](https://blog.kakaocdn.net/dn/dfYvqr/btsiREkaWHh/GEqFAU7v2TrDcX7aHPfsLK/img.png)
저 Plane에는 플레이어를 따라오게 하는
코드를 적용해주고 마우스를 돌려보자
잘 돌아간다!!
내 꼴이
ps.
![](https://blog.kakaocdn.net/dn/boUDKK/btsi40bfkoC/HEq2WAAug94QmgsQAY3z40/img.jpg)
A. 저도 처음에 플레이어 안에 상속 시켰는데
얘가 자꾸 이상하게 돌아가꼬 그냥 빼서
따라오게 바꿨습니다 상속 시켰는데
문제가 없으면 그렇게 가도 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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