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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처음이라면? 꼭 봐야 할 입문 가이드 📘
GamJia 2025. 4. 20. 00:00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자 GamJia 입니다
오늘은 Unity로 게임 개발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설치부터 프로젝트 생성, 인터페이스 핵심 기능까지 쉽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에서 다룰 내용✅ Unity 설치 방법 (2025 최신 버전 기준)✅ 첫 Project 생성 시 꼭 체크해야 할 설정✅ Scene View, Hieararchy, Inspector 창 완벽 정복✅ Unity Asset Store에서 Package Import 해보기
"Unity가 처음이신가요? 걱정 마세요! 차근차근 따라오시면여러분도 게임 개발의 첫 걸음을 떼실 수 있을 거예요."
Unity는 모바일, PC, 콘솔, 웹, VR/AR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범용 게임 엔진이에요
주로 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며,
2D 게임과 3D 게임 개발 모두에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Unity의 방대한 에셋 스토어와 활발한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이
더욱 쉽고 빠르게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답니다.
Unity에 접속해서 Unity Hub부터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Unity Hub는 Unity 엔진과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여러 버전의 Unity 설치 및 전환, 새 Project 생성,
Template 선택, Module 추가 등이 가능합니다.
Unity 실시간 개발 플랫폼 | 3D, 2D, VR 및 AR 엔진
엔터테인먼트, 영화, 자동차, 건축 등의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시간 3D 게임, 앱, 경험을 만들고 성장시켜 보세요. 지금 바로 Unity를 시작해 보세요.
unity.com
Unity Hub 설치를 완료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설치’ 버튼을 눌러 최신 버전의
Unity Editor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또는, Unity Archive를 통해
이전 버전의 Editor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Unity Editor를 설치할 때 Module을 함께 선택할 수 있어요.
Android나 iOS 빌드를 위해 필요한 도구들, 또는 언어 팩처럼특정 플랫폼이나 기능을 지원하는 추가 구성 요소들을 말합니다.
여기서 작은 팁을 드리자면! 🍯
Module에서 언어 설정이 가능한데
언어는 웬만하면 영어로 설정하는걸 추천드립니다!
Editor 문서, 검색, 협업, 에셋 호환성 등에서
영어가 압도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생성 전에 Unity 계정에
로그인하거나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세요.
그 후, Licnese를 발급 받으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https://unity.com/kr/products/compare-plans
Unity 플랜 비교: Personal, Pro, Enterprise, Industry | Unity
모든 플랜을 비교하고 가장 적합한 플랜을 찾으세요.
프로젝트를 생성하려고 봤더니 Template이 정말 다양하죠?
Template 이름 옆에 보이는 Built-in, URP, HDRP 같은 단어들
바로 이것들을 Render Pipeline이라고 부른답니다.
'Unity가 화면에 그래픽을 그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Unity는 게임 속 모델, 조명, 그림자, 이펙트 등을 처리해서
최종 화면에 보여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전체 과정을 처리하는 일종의 Rendering System이 바로 Render Pipeline이에요.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이런저런 UI 창들이 보이실 거예요.이제 Unity-chan과 예시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어보면서,
각각의 UI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티의 마스코트 유니티짱
Unity Asset Store에 접속해서 Asset을 다운받고
Windows / Package Manager에
들어가서 Import 해줄게요
Unity-Chan! Model | 3D 캐릭터 | Unity Asset Store
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Unity-Chan! Model asset from unity-chan!. Find this & other 캐릭터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Package를 Import 했더니 Project에
방금 다운로드 받은 Asset들이 보이죠?
Project 창은 프로젝트에 필요한 Asset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Texture, Model, Script 등 다양한 파일들이 이곳에 보관돼 있어요.
프로젝트 작업을 하면서 필요한 파일을 쉽게 찾고,
새로운 파일을 만들거나 기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Asset 폴더 내에 있는 Object 중에
Prefab 객체를 Hierarchy에 드래그 해볼게요
Prefab은 Object를 저장해두는 Template입니다.
Scene에서 만든 Object를 Prefab으로 만들어두면,필요할 때마다 쉽게 복사해서 쓸 수 있고,원본을 수정하면 연결된 Object들도 함께 바뀐답니다.
Hieararchy창은 Scene의 모든 Object들이 나열되는 곳입니다.
이 창에서는 Object들을 계층적으로 볼 수 있어서,
부모와 자식 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Scene 창을 보면, 방금 넣은 Unity-chan이
잘 배치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Scene창은 Game World를 직접 편집하는 곳입니다.
Object를 배치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고,
게임 내에서 어떻게 보일지 미리 조정할 수 있어요.
마치 게임의 배경을 꾸미는 작업을 하는 공간처럼 생각하면 된답니다
Game 창은 실제 Game이 실행되었을 때
보여지는 화면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여기서는 게임의 진행 상황을 테스트하거나,
카메라 시점이 어떻게 보일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실제 게임에서 저렇게 보이면 좀 그렇겠죠..?
Unity Chan의 위치를 조금 수정해주겠습니다
Unity-Chan Prefab을 클릭해, Inspector창에서
Rotation과 Position 값을 일부 수정해주었습니다
Inspector 창은 선택한 Object의
속성을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3D 모델의 크기나 색상, 물리 속성 등을 여기서 조정할 수 있어요.
이 창을 통해 오브젝트의 세부 설정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답니다.
Before & After
Transform 값을 수정해주었더니
아까보다 Unity-Chan이 잘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주 좋아
Console 창은 게임 내 에러나 경고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게임을 만들다 보면 코드나 설정에서 실수가 있을 수 있는데,
이 창을 통해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게임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체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랍니다.
오늘은 Unity 설치부터 첫 프로젝트 생성, 기본 UI 사용법까지 쭉 살펴봤습니다.처음엔 낯설 수 있지만, 하나씩 익혀가면 점점 재밌어질 거예요 :)앞으로도 Unity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실전 팁과 초보자용 가이드를 계속 공유할 예정이니,다음 글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