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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처음이라면? 꼭 봐야 할 입문 가이드 📘

GamJia 2025. 4. 20. 00:00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자 GamJia 입니다

 

오늘은 Unity로 게임 개발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설치부터 프로젝트 생성, 인터페이스 핵심 기능까지 쉽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 이 글에서 다룰 내용
Unity 설치 방법 (2025 최신 버전 기준)
✅ 첫 Project 생성 시 꼭 체크해야 할 설정
Scene View, Hieararchy, Inspector 창 완벽 정복
✅ Unity Asset Store에서 Package Import 해보기

 


"Unity가 처음이신가요? 걱정 마세요!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여러분도 게임 개발의 첫 걸음을 떼실 수 있을 거예요."

 

 


Unity는 모바일, PC, 콘솔, 웹, VR/AR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범용 게임 엔진이에요

 

주로 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며,

2D 게임과 3D 게임 개발 모두에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Unity의 방대한 에셋 스토어와 활발한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이

더욱 쉽고 빠르게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답니다.


Unity에 접속해서 Unity Hub부터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Unity Hub는 Unity 엔진과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여러 버전의 Unity 설치 및 전환, 새 Project 생성,

Template 선택, Module 추가 등이 가능합니다.

 

Unity 실시간 개발 플랫폼 | 3D, 2D, VR 및 AR 엔진

엔터테인먼트, 영화, 자동차, 건축 등의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시간 3D 게임, 앱, 경험을 만들고 성장시켜 보세요. 지금 바로 Unity를 시작해 보세요.

unity.com

 

Unity Hub 설치를 완료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설치’ 버튼을 눌러 최신 버전의

Unity Editor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또는, Unity Archive를 통해

이전 버전의 Editor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Unity Editor를 설치할 때 Module을 함께 선택할 수 있어요.

 

Android나 iOS 빌드를 위해 필요한 도구들, 또는 언어 팩처럼
특정 플랫폼이나 기능을 지원하는 추가 구성 요소들을 말합니다.

이름 설명
Android Build Support 안드로이드용 앱을 개발하고 빌드할 수 있게 해줌
(필수: Android SDK, NDK, OpenJDK 포함 가능)
iOS Build Support iOS 기기용으로 빌드 가능
(단, 실제 빌드는 macOS에서만 가능)
WebGL Build Support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으로 빌드할 수 있음
Windows Build Support
(IL2CPP)
Windows 실행파일(.exe)로 빌드 가능, IL2CPP는 성능 향상을 위한 C++ 백엔드
Mac Build Support macOS용 앱(.app) 빌드 가능
Linux Build Support Linux용 게임이나 앱 빌드 가능

 

여기서 작은 팁을 드리자면! 🍯

Module에서 언어 설정이 가능한데

언어는 웬만하면 영어로 설정하는걸 추천드립니다!

 

Editor 문서, 검색, 협업, 에셋 호환성 등에서

영어가 압도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생성 전에 Unity 계정에

로그인하거나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세요.


그 후, Licnese를 발급 받으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https://unity.com/kr/products/compare-plans

 

Unity 플랜 비교: Personal, Pro, Enterprise, Industry | Unity

모든 플랜을 비교하고 가장 적합한 플랜을 찾으세요.

unity.com

 

프로젝트를 생성하려고 봤더니 Template이 정말 다양하죠?

Template 이름 옆에 보이는 Built-in, URP, HDRP 같은 단어들


바로 이것들을 Render Pipeline이라고 부른답니다.

 

'Unity가 화면에 그래픽을 그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Unity는 게임 속 모델, 조명, 그림자, 이펙트 등을 처리해서

최종 화면에 보여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전체 과정을 처리하는 일종의 Rendering System이 바로 Render Pipeline이에요.

 

이름 설명
Built-in Render Pipeline Unity의 기본 렌더링 방식. 오래되었지만 단순하고 쓰기 쉬움.
URP
(Universal Render Pipeline)
모바일부터 PC까지 폭넓게 사용 가능한 범용 렌더링 방식.
성능 최적화에 유리.
HDRP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사양 기기에서 사용하는 고화질 렌더링 방식.
사실적인 조명과 효과 구현 가능.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이런저런 UI 창들이 보이실 거예요.
이제 Unity-chan과 예시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어보면서,

각각의 UI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티의 마스코트 유니티짱

 

Unity Asset Store에 접속해서 Asset을 다운받고

Windows / Package Manager

들어가서 Import 해줄게요

 

Unity-Chan! Model | 3D 캐릭터 | Unity Asset Store

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Unity-Chan! Model asset from unity-chan!. Find this & other 캐릭터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Package를 Import 했더니 Project에

방금 다운로드 받은 Asset들이 보이죠?

 

Project 창은 프로젝트에 필요한 Asset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Texture, Model, Script 등 다양한 파일들이 이곳에 보관돼 있어요.

프로젝트 작업을 하면서 필요한 파일을 쉽게 찾고,

새로운 파일을 만들거나 기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Asset 폴더 내에 있는 Object 중에

Prefab 객체를 Hierarchy에 드래그 해볼게요

 

Prefab은 Object를 저장해두는 Template입니다.

 

Scene에서 만든 Object를 Prefab으로 만들어두면,
필요할 때마다 쉽게 복사해서 쓸 수 있고,
원본을 수정하면 연결된 Object들도 함께 바뀐답니다.

 

Hieararchy창은 Scene의 모든 Object들이 나열되는 곳입니다.

 

이 창에서는 Object들을 계층적으로 볼 수 있어서,

부모와 자식 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Scene 창을 보면, 방금 넣은 Unity-chan이

잘 배치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Scene창은 Game World를 직접 편집하는 곳입니다.

 

Object를 배치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고,

게임 내에서 어떻게 보일지 미리 조정할 수 있어요.

마치 게임의 배경을 꾸미는 작업을 하는 공간처럼 생각하면 된답니다

 

Game 창은 실제 Game이 실행되었을 때

보여지는 화면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여기서는 게임의 진행 상황을 테스트하거나,

카메라 시점이 어떻게 보일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실제 게임에서 저렇게 보이면 좀 그렇겠죠..?

Unity Chan의 위치를 조금 수정해주겠습니다

 

Unity-Chan Prefab을 클릭해, Inspector창에서

Rotation과 Position 값을 일부 수정해주었습니다

 

Inspector 창은 선택한 Object의

속성을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3D 모델의 크기나 색상, 물리 속성 등을 여기서 조정할 수 있어요.

이 창을 통해 오브젝트의 세부 설정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답니다.

Before & After

 

Transform 값을 수정해주었더니

아까보다 Unity-Chan이 잘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주 좋아

 

 

Console 창은 게임 내 에러나 경고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게임을 만들다 보면 코드나 설정에서 실수가 있을 수 있는데,

이 창을 통해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게임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체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랍니다.

 


오늘은 Unity 설치부터 첫 프로젝트 생성, 기본 UI 사용법까지 쭉 살펴봤습니다.
처음엔 낯설 수 있지만, 하나씩 익혀가면 점점 재밌어질 거예요 :)

앞으로도 Unity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실전 팁과 초보자용 가이드를 계속 공유할 예정이니,
다음 글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