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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 생소해도 OK! 설치부터 에디터까지 친절 가이드 🧸

GamJia 2025. 4. 20. 00:00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자 GamJia 입니다

 

오늘은 Cocos로 게임 개발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설치부터 프로젝트 생성, 인터페이스 핵심 기능까지 쉽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 이 글에서 다룰 내용
Cocos Creator 설치 방법 (2025 최신 버전 기준)
✅ 첫 Project 생성 시 꼭 체크해야 할 설정
Scene View, Hieararchy, Inspector 창 완벽 정복
Cocos Store에서 Package Import 해보기

 


" Unity보다 생소하다고요? 그럴 수 있어요!
그래서 더더욱 쉽게,
처음부터 같이 시작해볼게요 :) "

 


 

Cocos Creator는 2D 게임 개발에 최적화된 가볍고 직관적인 엔진이에요.
주로 TypeScriptJavaScript를 사용하고,
모바일·웹·PC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모든 기능이 무료라는 점! 🎉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써볼 수 있어요.

 


 

Cocos에 접속해서 Cocos Dashboard부터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Cocos Dashboard는 Cocos 진과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여러 버전의 Cocos 설치 및 전환, 새 Project 생성,

Template 선택, Module 추가 등이 가능합니다.

 

Cocos - The world's top 2D&3D engine, game / smart cockpit /AR/VR/ virtual character / education

The world's top lightweight, efficient, cross-platform digital content development platform can meet different development needs for 3D, 2D, AR&VR and other unique content creation, and can provide complete solutions in frontier fields such as smart cockpi

www.cocos.com

 


 

Cocos Dashboard 설치를 완료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Installs’ 버튼을 눌러 최신 버전의

Cocos Creator Editor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최신버전부터 옛날버전까지 한번에 볼 수 있답니다

 


 

Cocos는 기본적으로 Module들이 대부분 포함 되어있고

License도 따로 없어서 Editor 설치가 완료 되면

곧바로 게임을 만들 수 있어요.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이런저런 UI 창들이 보이실 거예요.
이제 예시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어보면서,

각각의 UI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공식캐릭터는 아니지만 귀엽잖아 한잔해~

 


 

Cocos Store에 접속해서 Asset을 다운 받으면

이런식으로 Cocos Editor에서 바로 import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ackage를 Import 했더니 Project에

방금 다운로드 받은 Asset들이 보이죠?

 

Assets 창은 프로젝트에 필요한 Asset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Texture, Model, Script 등 다양한 파일들이 이곳에 보관돼 있어요.

프로젝트 작업을 하면서 필요한 파일을 쉽게 찾고,

새로운 파일을 만들거나 기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그리고 오른쪽에는 Assets Preview 창이 따로 있어서
선택한 에셋의 모습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Asset 폴더 내에 있는 Object 중에

Prefab 객체를 Hierarchy에 드래그 해볼게요

 

Prefab은 Object를 저장해두는 Template입니다.

 

Scene에서 만든 Object를 Prefab으로 만들어두면,
필요할 때마다 쉽게 복사해서 쓸 수 있고,
원본을 수정하면 연결된 Object들도 함께 바뀐답니다.


Hieararchy창은 Scene의 모든 Object들이 나열되는 곳입니다.

 

이 창에서는 Object들을 계층적으로 볼 수 있어서,

부모와 자식 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Scene 창을 보면, 방금 넣은 캐릭터가

잘 배치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Scene창은 Game World를 직접 편집하는 곳입니다.

 

Object를 배치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고,

게임 내에서 어떻게 보일지 미리 조정할 수 있어요.

마치 게임의 배경을 꾸미는 작업을 하는 공간처럼 생각하면 된답니다

 


 

Game을 실행해봤는데 뭔가 캐릭터가

조금 위에 있는 것 같죠?

캐릭터의 Transform을 수정해보겠습니다

 


캐릭터 Prefab을 클릭해, Inspector창에서

Rotation과 Position 값을 일부 수정해주었습니다

 

Inspector 창은 선택한 Object의

속성을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3D 모델의 크기나 색상, 물리 속성 등을 여기서 조정할 수 있어요.

이 창을 통해 오브젝트의 세부 설정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답니다.


Before & After

Transform 값을 수정해주었더니

아까보다 캐릭터가 잘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주 좋아

 


 

Script 폴더에 들어가서 Script를 하나 생성 해볼게요!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TypeScript / NewComponent 로 생성 가능합니다

 

import { _decorator, Component } from 'cc';
const { ccclass } = _decorator;

@ccclass('Test')
export class Test extends Component {
    start() {
        console.log("지아야밥목쟈");
        console.warn("오류 발생!");
    }
}

 

 


 

작성한 Test Script를 저장 후 Object에

Component를 연결 해주겠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실행해보면?

 


짜잔! 이런식으로 방금 Script에 작성한

Log들이 출력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Console 창은 게임 내 에러나 경고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게임을 만들다 보면 코드나 설정에서 실수가 있을 수 있는데,

이 창을 통해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게임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체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랍니다.

 


오늘은 Cocos 설치부터 첫 프로젝트 생성, 기본 UI 사용법까지 쭉 살펴봤습니다.

Unity나 다른 엔진을 써본 경험이 있다면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거예요 :)

 

앞으로도 Cocos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실전 팁과 초보자용 가이드를 계속 공유할 예정이니,
다음 글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