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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게임 개발일지 - 15

GamJia 2023. 12. 22. 16:31

수박게임 개발일지 15편
오디오를 조절해보자

 

오늘은 저녁에 약속이 있어서

조금 일찍 올린다 뉸뉴

아마 밥 먹고 와서 새벽에 더 할듯ㅎㅎ

 

일단.... EWW

디자인은 나중에 추가하기로 하고

일단은 기본 Slider를 두개 생성했다

 

이 Slider로 볼륨을 조절할것이다

 

참고로 Slider의 Min Value는 -80

Max Value는 0으로 해두고

Value를 최대로 설정해둬야한다

 

그리고 볼륨 조절을 위해

오디오 믹서를 하나 추가해준다

굳이 여러개 안 만들고

그룹으로 관리할거다

 

오디오 믹서창을 열어서

 

그룹을 추가해준다

난 BGM, SFX(효과음)은

따로 관리할거라

BGM 그룹, SFX 그룹을 만들어줬다

 

만든 그룹 정보에 들어가서

Volume 글자 위에 우클릭 하면

저런 창이 뜰 것이다

그 중 가장 위에 있는것을 눌러줘야한다

 

SFX도 마찬가지로 눌러줘야한다

저걸 안하면 스크립트에서 수정이 불가능하다

 

오디오 믹서에 들어가면

Exposed Parameter에 방금

노출시킨 정보들이 나오게 되는데

기본 이름이 MyExposedParam..

이 이름은 좀 알아보기 힘드니까

 

우클릭 해서 편한 이름으로

Rename 해준다

 

 

그리고 만들어진 그룹을 Audio Source의

Output에 넣어준다

BGM Audio Source와

SFX Audio Source를 분리해야겠지?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using UnityEngine.Audio;

public class Audio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static AudioManager Instance => instance;
    private static AudioManager instance;
    [SerializeField] AudioStorage _audioStorage;
    [SerializeField] AudioSource _bgm;
    [SerializeField] AudioSource _sfx;
    [SerializeField] AudioMixer _audioMixer;
    [SerializeField] Slider _bgmSlider;
    [SerializeField] Slider _sfxSlider;

    ...

    public void SetBGM()
    {
        _audioMixer.SetFloat("BGM Volume", _bgmSlider.value);
    }

    public void SetSFX()
    {
        _audioMixer.SetFloat("SFX Volume", _sfxSlider.value);
    }

}

(저번에 나온 내용은 생략)

그리고 위와 같은 코드를 작성한다

AudioMixer를 위해서 using UnityEngine.Audio;

Slider를 위해서 using UnityEngine.UI;를

선언해줘야한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SetFloat 뒤에 "BGM Volume", "SFX Volume"이 들어가는데

아까 만든 이거다

이거 때문에 Expose를 해야하는 것도 있다

참고로 이름 철자 하나라도 틀리거나

소문자, 대소문자 달라도

얘가 못 찾는다 주의할 것

 

그럼 오늘 결과물을 보도록 하자

오늘도 소리가 나와서

움짤 대신 영상으로 넣었다

 

내일은

 

 

 

[ 출시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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