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 Cake
8PM - Animal Crossing Wild World

사생활 보호 설정

https://gamjia.tistory.com

Mini Rooms

  • 내 미니룸
  • 미니미설정
  • 미니룸설정
  • 답글수 [0]

What Friends Say

한마디로 표현해봐~

1촌평 관리

[Day 18] Suika Game Tutorial 2

GamJia 2024. 11. 24. 21:47

오블완 챌린지 18일차


어제 김장하고 오늘 집에 왔는데

벌써 주말이 다 가버려서

눈물 나는 GamJia 입니다

 

어제 강의에 이어서
Suika Game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과일들이 나타날 때,

사라질 때 Animation이 있으면 좋을거 같아서

과일들에 Animator Component를

추가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Appear라는 이름의 Animation을

추가해주고 왼쪽 밑의 Record 버튼

클릭해주도록 하겠습니다

 

Record 버튼을 누르면 오브젝트의 변화(위치, 회전, 크기 등)

자동으로 키프레임(Keyframe)으로 저장된답니다.

 

https://docs.unity3d.com/Manual/animeditor-AnimatingAGameObject.html

 

Unity - Manual: Animate a GameObject

Create a new Animation Clip Animate a GameObject There are two methods you can use to animate GameObjectsThe fundamental object in Unity scenes, which can represent characters, props, scenery, cameras, waypoints, and more. A GameObject’s functionality is

docs.unity3d.com

 


 

Scale은 0->1.2->0.9->1

Alpha 값은 0->1로 올려줄게요

 

record 버튼을 눌렀기 때문에

Inspector에서 값을 수정하면

KeyFrame에 바로 반영 됩니다

 


 

Animation 설정이 완료 됐다면

Animator에 들어가서 Loop 설정을

해제해주도록 하겠습니다

 


 

disappear라는 사라지는

Animation을 하나 생성해주고

 

Scale은 1->0.7->1.5

Alpha 값은 1->0로 낮춰줄게요

Collider는 혹시 모를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처음부터 꺼주겠습니다

 


 

Appear와 동일하게 Loop 설정을 꺼주고

Trigger Parameter를 하나 생성해

Transition에 연결해주겠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namespace SuikaGame
{
    public class Frui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private void OnCollisionEnter2D(Collision2D collision)
        {
            // 충돌한 객체에서 Fruit 컴포넌트를 가져옵니다.
            Fruit otherFruit = collision.gameObject.GetComponent<Fruit>();

            if (otherFruit != null) // Fruit 컴포넌트가 있는 경우
            {
                Animator animator = GetComponent<Animator>();

                if (animator != null) 
                {
                    animator.SetTrigger("isDisappear"); // Trigger 실행
                }
            }
        }
    }
}

 

그리고 전에 미리 만들어둔

Fruits Class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주겠습니다

 

지금은 과일 객체종류와 상관 없이

다 사라지는 Animation이 재생되게

설정 되어있습니다

 


 

저장 후 실행했더니 과일 구분 없이

부딪히기만 하면 사라지는 모습입니다

 

내일은 저걸 구분하고 상위 레벨 객체

생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GitHub에 Commit하는걸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집에 올 때 오랜만에

도넛을 사먹었더니 배가 안고파서

여태 저녁을 안먹었네요..

저는 이만 밥 먹으러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hallen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 20] Suika Game Tutorial 4  (0) 2024.11.26
[Day 19] Suika Game Tutorial 3  (0) 2024.11.25
[Day 17] Suika Game Tutorial 1  (1) 2024.11.23
[Day 16] Color Fill Tutorial 5  (0) 2024.11.22
[Day 15] Color Fill Tutorial 4  (0) 2024.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