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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게임 개발일지 - 24
GamJia 2024. 1. 4. 00:08
수박게임 개발일지 24편유니티 AAB빌드
일단 빌드 전에 Project Setting에 들어가서
해야할 준비 과정이 꽤 길다
하나하나 설명하도록 하겠다
Project Setting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이다
일단 화살표 자리에 내 게임 아이콘을 넣어준다
이건 굳이 설명 안해도 알겠지?
위에 Company Name, Product Name은
자기 게임에 맞게 알아서 잘 적어주자
Resolution and Presentation에서는
크게 특별할건 없는데
그나마 이거?
게임의 화면 방향을 정하는건데
나는 가로 지원은 하지 않기 때문에
Portrait로 고정 시켰다
Splash Image에서는 게임 시작 전에 나올
내 로고를 넣어주었다
Logo Draw Mode에 Unity Logo Below,
All Sequential이 있는데
위에꺼가 default인데 개인적으로
All Sequential을 추천한다
위에꺼는 내 로고랑 유니티 로고가 한번에 같이 나오고
밑에는 유니티 로고 나오고 내 로고가 나온다
Other Setting에서
Scripting Backend를 IL2CPP,
ARM64에 체크를 해주자
IL2CPP는 실행 이전에 네이티브 코드로
컴파일 해서 초기 실행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하며 보안이 강화된다고 한다
ARM64란? 64비트 지원을 말하는 것이다
이걸 체크 안하면 스토어에 업로드가 안된다
https://docs.unity3d.com/Manual/scripting-backends.html
Unity - Manual: Scripting backends
Scripting backends Unity has two scripting backends: Mono and IL2CPPA Unity-developed scripting back-end which you can use as an alternative to Mono when building projects for some platforms. More infoSee in Glossary (Intermediate Language To C++), each of
docs.unity3d.com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인
Keystore를 만드는 작업을 해야한다
Keystore는 스토어 출시할 때 꼭 필요한 파일로
잃어버리면 겁나 귀찮아지니까
잘 갖고 있어야한다
Create New를 눌러 생성해주고
개인적으로 In Dedicated Location을 눌러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 안에 만들어주는걸 추천
keystore를 생성해주었으면
비밀번호를 넣어주어야 한다
내가 원하는 비밀번호 아무거나 넣어주자
대신
왜냐면 내가 예를 들어 스토어에 업로드를 했는데
에러가 있어서 수정 후 재빌드를 해야할 때라던가
이런 상황에서 비밀번호를 쳐야하기 때문이다
비밀번호에 대한 규정이 엄격하지 않기에
내가 가장 쉽게 쓰는 비밀번호를 넣자
Alias에는 내가 넣고 싶은 닉네임 넣어도 되고
Developer, Designer 이런식으로 써도 된다
암튼 얘는 아이디 격이니 기억해두자
플레이스토어에 업로드를 하기 위해서는
apk 파일이 아닌, aab 파일이 필요하다
옛날에는 apk로 올렸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 잘 모르겠다
암튼 저 밑줄 친 부분을 체크해서
aab 파일로 변환 해줘야한다
체크하고 빌드를 누르면?
aab 파일 생성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