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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 Life - GT-K
Unity Stencil UI 만들어보기

2024. 4. 21. 02:02Game Develop

스텐실 UI라니? 스텐실이 뭔데?

스텐실은 위에 있는 이미지처럼

도안의 구멍에 채색하는 기법이다

 

사실 딱히 부를 말이 없어서

스텐실 UI라고 이름 붙여봤다..

 

 

암튼 지금 보면 배경이 어두운데 

지금 저 원 있는 부분만 밝게 하고 싶었다

 

 

이런 느낌....... 막이래

 

https://www.youtube.com/watch?v=jOLvlk6Ihj8

 

 

오늘은 이분의 영상을 참고했다

난 이렇게 설명만 딱딱 해주는 영상이 좋아

외쿡인들 강좌들은 앞에 말이 너무 많아서

좀 짜증나는데 아주 좋아

 

이분 영상을 봐도 되고 밑에 설명을 참고해도 된다

어차피 저거 보고 만든거라 같은 내용이다

 

 

일단 배경에 사용할 Material, 구멍 부분의 Material을 만들어준다

 

참고로 Shader는 UI/Default를 사용했다

 

 

순서대로 배경, 구멍 Material이다

Stencil Comparison, Stencil ID,

Stencil Operation, Use Alpha Clip을

이미지 참고해서 수정해주자

 

 

배경 이미지에 Background Material을 넣어준다

 

 

그리고 구멍은 배경과는 달리 Sprite Renderer를 사용했다

사실 구멍도 Image를 사용해야하지만

Image의 Sort Order는 Canvas가 정하기 때문에

Image를 사용하려면 Order in Layer가 -100인

캔버스를 따로 하나 만들고 그 안에 이미지를 만들어야한다

 

너무 귀찮아.

 

그래서 Sprite Renderer에 Stencil 이미지를 넣고

Order를 -100으로 내려주었다

 

 

그랬더니 요호호!!!!

 

내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아주 잘 표현이 되었다 아주 굿굿!!!!